[인더스트리뉴스 박현우 기자] 클로봇은 크라우드웍스와 로봇 AI 학습 데이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로봇 학습 데이터 표준화 △전용 어노테이션 도구 개발 △고품질 로봇 AI 학습 데이터 공동 개발 등을 추진해 피지컬 AI 로봇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클로봇은 이번 협약을 통해 AI를 활용한 환경 인지 기반의 차세대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해나갈 계획이다. 사람, 지게차, 서로 다른 형태의 로봇 등 다양한 요소가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이는 복잡한 동적 환경에서도 로봇의 위치를 정확하게 추정하고 사물을 단순 장애물이 아닌 객체로 식별해 움직임을 예측함으로써 안전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협력을 계기로 AI 기반 데이터 활용 역량을 한층 강화해 데이터 중심의 로봇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크라우드웍스는 자율주행 로봇, AI 코딩 교육용 스마트토이 등 다양한 로봇 특화 학습 데이터를 구축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로봇 전용 데이터 구축 플랫폼과 툴을 제공할 예정이다.
클로봇 관계자는 “정부의 AI 강화 정책과 로봇 산업 투자 확대 흐름 속에서, 이번 협약은 클로봇이 로봇을 활용한 AI 기반 데이터 사업으로 확장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피지컬 AI 로봇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중심의 로봇 서비스 기업으로 한층 더 도약하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 크라우드웍스X크라우드아카데미, 국내 최초 AI 레드팀 강의 개설
- 크라우드웍스, 일본 기업 대상 데이터 전처리·AI 평가 솔루션 본격 확산
- 크라우드웍스-마음AI 맞손… “피지컬AI 데이터 표준·생태계 조성 협력”
- 크라우드웍스, 피지컬AI 시장 진출 가속화… “데이터 표준화가 피지컬AI 성장의 열쇠”
- 클로봇, ‘최고급 AI 해외인재 지원사업’ 최종 선정
- 클로봇, ‘카멜레온 v3.0’ 공개… “경쟁사 대비 우월한 장애물 회피 능력”
- 클로봇, ‘K-Partners’ 로봇·AI·가상공학 부문 회장사 선정… “협력 생태계 구축 주도”
- 크라우드웍스, 메리츠화재 AI 에이전트 성능 평가 사업 수주… “성능 평가 및 고도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