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박현우 기자] AI 전문기업 레브웨어(대표 류형규)는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목표 수익성 확보를 지원하는 AI 에이전트 원가기획 솔루션 ‘Cost Designer’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 height="305" loading="lazy
레브웨어는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 목표 수익성 확보를 지원하는 AI 에이전트 원가기획 솔루션 ‘Cost Designer’를 출시했다. [사진=레브웨어]

Cost Designer는 신제품 BOM(부품명세서) 등록, 원자재·설비 비용 등 마스터데이터 변경, ERP 구매 정보 수정, 목표 수익성 조정 등 4가지 상황에서 원가기획 업무를 자동 수행하는 AI 에이전트다.

BOM 수집·원가산출·오류검증·원가추적·VE(원가절감) 분석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해 결과를 리포트 형태로 제공한다.

솔루션은 시나리오 기반 계획 도구 ‘Planning Studio’와 실행 엔진 ‘Cost Action Model’로 구성된다. Cost Action Model은 상황을 스스로 해석해 필요한 기능 에이전트를 조합하고 전체 원가기획 프로세스를 자율적으로 수행하며, 변화 요인을 즉시 반영한 원가 시뮬레이션과 분석을 지원한다.

대시보드에서는 △BOM별 원가 계산 △정합성 검증 및 자동 수정 내역 △버전 간 변경 비교 △목표 원가 대비 총원가 분석 △AI 자동 리포트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AI가 제시한 결과와 근거를 검토하고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의사결정을 보완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레브웨어 류형규 대표는 “제품 기획 단계에서 수익성 관리를 강화하려는 제조기업이 늘고 있다”며, “Cost Designer는 원가기획 혁신뿐 아니라 제조업 AX 정책과 스마트팩토리 구축 전략에도 부합하는 솔루션”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FA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