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팩토리, 공장 자동화와 다른 점 5가지스마트 팩토리 핵심, '자동화'에서 한 단계 진화한 '디지털화'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국내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1.2%의 고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제조업은 출산율 감소에 따른 생산가능 인구 감소와 인건비 상승으로 개발도상국 대비 생산 경쟁력이 낮아진 상황이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사회구조적인 변화에 따른 제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차원의 지원정책이 확대되고 있으며, 제조업 부문의 대기업도 자체적인 생산성 확보와 효율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 팩토리는 최근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수평적 통합 방향은 'Smart' 범위이며, 공장 자동화는 수직적 통합으로 'Factory'와 'Manufacturing'의 범위로 볼 수 있다. [사진=pixabay]

스마트 팩토리는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생산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진화된 공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과정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으로 통합해 자동화와 디지털화를 구현하는 게 기존 공장 자동화와 차별되는 요소다.

지금까지는 스마트 팩토리와 공장 자동화가 제대로 구분 되지 않아 현장에서는 '스마트 팩토리'라는 개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스마트 팩토리와 공장 자동화가 다른 점은 무엇일까?

우선 채교문 슈나이더일렉트릭 본부장은 "스마트 팩토리와 공장 자동화는 전혀 다르다. 기간으로만 봐도 공장 자동화는 2, 3년 전부터 적용해왔으며, 스마트 팩토리는 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은 개념이다"라고 정의를 내린 바 있다.

둘째,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에 관련된 조달, 물류, 소비자 등 객체가 존재한다. 이 객체에 각각 지능을 부여하고 이를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해 자율적으로 데이터를 연결·수집·분석하는 공장이다. 반면 공장 자동화는 컴퓨터와 로봇과 같은 장비를 이용해 공장 전체의 무인화 및 생산 과정의 자동화를 만드는 시스템을 말한다.

스마트 팩토리 기술은 PLM 솔루션, 시제품 생산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 3D 프린터, 가상과 실제의 연동이 가능한 사이버물리시스템, 제조 프로세스 분석을 위한 공정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한다. [사진=pixabay]

셋째, 스마트 팩토리는 기획, 설계, 생산, 유통 등 전 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로 통합해 최소 비용 및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으로 말한다면, 공장 자동화는 컴퓨터 이용 설계 및 컴퓨터 이용 제조, 해석 시스템, 다품종 소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생산 시스템 등을 유기적으로 조합시킨 것을 뜻한다. 

넷째, 스마트 팩토리는 최근 다양해진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수평적 통합 방향은 'Smart' 범위이며, 공장 자동화는 수직적 통합으로 'Factory'와 'Manufacturing'의 범위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마트 팩토리의 수평적 통합 지원 기술은 제품설계 도구인 CAD/CAE 등을 포함하는 PLM 솔루션, 시제품 생산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는 3D 프린터, 가상과 실재의 연동이 가능한 사이버물리시스템, 제조 프로세스 분석을 위한 공정 시뮬레이션 등이 포함한다. 반면 공장 자동화의 수직적 통합 지원 기술로는 생산설비의 많은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한 스마트센서와 사물인터넷(IoT) 기술, 생산현장 에너지절감 기술, 제조 데이터 분석을 위한 제조 빅데이터 기술 등이 포함한다. 

[전시현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시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