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상세 전기설계 활용해 작업 단계 자동화 및 생산성 향상을 이루는 방법
전기CAD 시스템을 사용한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지속가능한 배전반 계획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자동화 및 전기 부하 증가, 전력 공급 분산화 등으로 인해 관련 인프라 시장이 변화하면서 전기 기술 분야에 대한 요구사항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지멘스(SIEMENS)일렉트리컬프로덕트(Smart Infrastructure Electrical Products)와 WSCAD컨설팅그룹이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해 지속가능한 배전반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본지에서는 관련 내용을 요약·정리했다.

최근 인프라 시장 동향에 관한 설명. 작업 방식 조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자료=지멘스배전반설계를위한백서]

전기CAD 시스템으로 변화된 요구사항 충족

전기 산업에서 기술적 변화와 전력 분산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 시스템 설계 및 문서화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한 세밀한 계획과 디지털 문서화는 정확성과 안전성을 높이며, 데이터 품질 향상을 지원한다. 또 전기CAD 시스템은 사용자가 작업 프로세스 최적화와 함께 향후 통합 툴 체인을 통한 추가적 잠재력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효과적인 배전반 계획 관련 작업 수행

향후 시장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판넬 제작업체와 전기 설치업체는 배전반에 대한 세부 전기 계획을 확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인프라 프로젝트에 필요한 저전압 배전반과 관련된 배전반 계획 및 설계, 문서화를 자세하게 수행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때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하면 △멀티라인 회로도 제작 △배전반 레이아웃 정의 및 표현 △문서화 및 변경 관리 같은 작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최신 전기CAD 시스템은 멀티라인 회로도를 손쉽게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자동화 기능을 통해 효율적인 조립과 간소화된 시운전이 가능하며, 관련 정보는 생산 자동화를 위한 필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하면 레이아웃을 효율적이고 풍부하게 정의할 수 있다. 부품 라이브러리와 3D 설계를 통해 부품에 대한 정확한 위치를 문서화하고, 모바일 장치에서 3D 데이터와 배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전기CAD 시스템은 판넬 제작을 위한 다양한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배전반 레이아웃에 대한 상세한 표현은 시공 전에 이미지를 생성해 레이아웃 계획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전기CAD 시스템은 온전한 문서화를 통해 사용자 작업량이 감소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후속 작업에서 발생하는 변경 사항이 생길 때마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몇 번이라도 내보내는 게 가능하다. 사용자는 충분한 업무 표준화가 이뤄진 이후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계획 및 시공 단계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배전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수정 사항에 대한 정보를 자동으로 반영하도록 할 수 있다.

SIMARIS 플래닝 소프트웨어와 WSCAD로 구성된 툴 체인을 기반으로 관련 인터페이스를 갖춘 통합 소프트웨어 지원 프로세스에 대한 예시 [자료=지멘스배전반설계를위한백서]

간편한 데이터 전송 및 생산 자동화 등에 도움

사용자가 인프라 프로젝트를 위한 배전반 계획에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데이터 소스 관련 통합과 후속 프로세스에 대한 데이터 전송을 단순화할 수 있다. 전기CAD 시스템이 수많은 제조장비 업체들에서 제공하는 자동화 기계에서 직접 읽을 수 있는 데이터를 프로젝트 파일에서 자동으로 가져오기에 데이터를 수동으로 전송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는 의미다. 또 전기CAD 시스템 활용 시에는 모듈러 엔지니어링이 주는 이점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사용자는 설계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회사가 보유한 노하우와 기술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추가적으로 전기CAD 시스템은 개별적인 요구를 충족해야 하는 생산 자동화를 통해 잠재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전기CAD 시스템을 통해 생산된 데이터를 서비스 제공업체에 제공해 후속 공정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전기CAD 내에서는 변경이나 관리에 대한 사항들이 상세 전기설계를 통해 제어되기에 중앙 데이터베이스에서 주요 책임자가 수정한 내용은 모든 직원에게 즉시 반영돼 오류를 방지하고 최신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에 사용자는 표준화된 배전반 문서를 기반으로 데이터 일관성을 유지하고 분쟁이 발생 시에도 증거로 활용할 수 있다.

기업에 최적화 잠재력 등 제공

전기CAD 시스템을 통한 배전반 및 분전반에 대한 세부 전기 설계는 초기에는 추가 작업으로 보일 수 있지만, 변화된 요구와 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해 관련 워크플로(workflow)를 통합해야 할 수 있다. 관련된 추가 작업은 생산성과 품질 향상, 감사가 가능한 문서화 측면에서 기업에게 최적화 잠재력을 제공하며, 기업 내 전문 인력이 부족한 문제에 대응할 수 있다.

특히 디지털화와 함께 빌딩정보모델링(BIM)에 대한 중요성도 커지고 있어 관련된 계획 수립은 중요하며, 향후에는 전기CAD 시스템을 활용한 배전반 문서화가 통합 도구 체인으로 발전해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이끌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관련 프로세스 각 단계에서 데이터는 집계되고 확장되며, 현재 계획과 실제 준공 상태를 매핑하는 통합 데이터 소스가 제공되기에 데이터는 자동으로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변경되는 사항이 발생했을 시에는 중앙에서 한 번만 업데이트되며, 프로젝트 관리자를 위한 데이터 반환흐름도도 자동화될 수 있다.

 

[조창현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창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