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Fact Sheet] 지속가능한 제조 및 제조 안전 솔루션, 기업 ESG 경영에 도움… “채택 비중 지속 증가”
아직 시장 규모 작으나, 두 솔루션 모두 향후 지속적인 시장 확대 예상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전 세계적으로 ESG에 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인더스트리뉴스가 지난해 12월 진행한 조사에서도 업계 관계자 84.1%는 ‘기업 운영에 있어 ESG가 중요하다’는 응답을 내놓은 바 있다. 다만 같은 설문에서 관련 영역에 대한 기업 내 전담 인력은 부족하다는 현실이 보고된 바 있다.

지속가능한 제조 및 제조 안전 솔루션은 기업 ESG 경영에 도움이 된다는 설문 결과가 나왔다. [사진=gettyimage]

관련 문제는 기업 내 ESG 전담 조직을 구성하거나 외부 전문인력을 영입하는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현장 데이터에 대한 활용도를 높여 안전하고 안정적인 제조 현장 구축을 통해서도 지속가능한 경영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인더스트리뉴스에서는 ‘지속가능한 제조(Sustainable Manufacturing)’와 ‘제조 안전(Smart Safety)’에 대한 업계 내 목소리와 현상황을 종합하고자 6월 17일까지 설문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업계 관계자 대부분은 지속가능한 제조 및 제조 안전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수준이었으며, 관련 솔루션에 대한 중요도는 체감하지만 현장에 도입된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더스트리뉴스가 진행한 설문에 참여한 제조기업 L사 책임연구원은 “지속가능한 제조나 제조 안전 관련 솔루션들은 단순히 제조 공정에 대한 개선이나 효율 향상을 넘어 많은 기업이 고민 중인 ‘ESG 경영’을 돕는 수단이 될 수 있다”며, “글로벌 현장에서는 관련 솔루션을 채택하는 비중이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고 있는 추세”라고 진단했다.

인더스트리뉴스가 진행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 중 5.2%를 제외한 94.8%는 지속가능한 제조라는 트렌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중요도 대비 실적용 수준 낮아

인더스트리뉴스가 실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업계 관계자 중 5.2%를 제외한 94.8%는 지속가능한 제조라는 트렌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다고 조사됐다. 그중 41%는 지속가능한 제조에 대해 잘 알고 있거나 관련 트렌드 내재화를 위한 이해도가 높았다.

현장에서 느끼는 솔루션에 대한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서도 설문 참여자 중 66.7%는 관련 솔루션은 현장에 중요하다는 응답을 공유했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진행한 설문에 참여한 제조기업 K사 운영 담당자는 “지속가능한 제조 솔루션은 합리적인 생산 체계를 확립하고, 생산효율을 증대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본다”며, “사용자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더불어 품질에 대한 안정성까지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아직 보편적으로 활용되고 있지는 않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실제로 공장 내 지속가능한 제조 솔루션은 도입한 비율은 12.8%로 집계됐다. 솔루션은 탄소배출 모니터링 솔루션이나 기업 자체 개발 솔루션 등을 적용했다. 지속가능한 제조 솔루션 자체가 포함하는 범위가 넓어 관련 솔루션에 대한 구분이 까다롭기에 ‘현장에 적용했다’는 응답이 낮은 수준에 그쳤다고 분석되나, 현재 제조업 내에서 활용되고 있는 다른 솔루션들에 비해서는 적용 수준이 낮다고 할 수 있다.

시장에 대한 전망은 밝다. 설문 참여자들은 현재 지속가능한 제조를 돕는 솔루션 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으며, ‘향후 적용이 확대될 것’이라는 응답도 80%에 달했다. 특히 관련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은 87.2% 중 60% 이상은 현재 솔루션 도입을 검토 중이거나 향후 도입할 예정임을 밝히기도 했다. 응답자들은 솔루션 도입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함께 공정 운영에 대한 지속가능성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인더스트리뉴스가 진행한 설문 참여자들이 응답한 결과를 종합하면 제조 현장에 안전 솔루션이 설치된 비율은 절반에 못 미치나, 솔루션 구축 기업 내에서 느끼는 만족도는 높고 공정상 긍정적인 개선사항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자료=인더스트리뉴스]

“현장과 작업자 안전 보전에 큰 힘”

아울러 업계에서는 제조 안전 솔루션에 대한 인지 수준도 높은 상태로 보인다. 설문 참여자 중 89.7%는 제조 안전 솔루션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 알고 있는 상황으로 종합됐다. 또 다른 질문에서 설문 참여자 중 과반은 현장에서 체감하는 솔루션에 대한 중요도가 높다고 응답했다.

설문 참여자들이 응답한 결과를 종합하면 제조 현장에 안전 솔루션이 설치된 비율은 절반에 못 미치나, 솔루션 구축 기업 내에서 느끼는 만족도는 높고 공정상 긍정적인 개선사항도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또 솔루션을 구축하지 않은 기업에서도 ‘향후 제조 안전 솔루션을 적용할 예정’이라는 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실시한 설문에 응답한 물류기업 L사 현장 책임자는 “물류 현장이 자동화됨에 따라 현장 내에서 로봇과 작업자가 함께 하는 사례가 늘고 있어 안전사고에 대한 예방 관련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다”며, “제조 안전 솔루션은 관련 규정을 지키면서도 현장과 작업자에 대한 안전을 보전하는 데 있어 큰 힘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가적으로 제조 안전 솔루션 관련 시장은 향후 점진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인더스트리뉴스에서 배포한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 중 대부분은 현재 형성되고 있는 관련 솔루션 시장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갖고 있었으며, 앞으로 시장 규모도 지속 확대될 전망이라는 데 입을 모았다.

[조창현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창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