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신제품
CJ올리브네트웍스, API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API 플렉스(PLEX)’ 출시
고객 니즈 적극 반영해 ‘AI 서비스’, 생활 공공 데이터 등 상품 라인업 강화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 API, 솔루션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API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API 플렉스(PLEX)’를 본격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API 마켓플레이스 플랫폼 ‘API 플렉스(PLEX)’를 정식 출시했다.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API플렉스는 이미 지난해 10월 베타 버전 오픈을 통해 한 차례 ‘CPaaS(클라우드 기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Communications Platform as a Service)’ 시장 공략에 나선 바 있다. 이후 30여개에 달하는 파트너십을 확보하고, 서비스 모델 다각화 같이 성공적인 API 비즈니스 확장을 이루면서 업계 내 이목을 끈 것으로 알려졌다.

정식 출시하게 된 API플렉스는 베타 버전보다 AI서비스와 공공데이터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산업 내 API를 추가하고, 커뮤니케이션 채널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고객 니즈를 적극 반영했다.

또, 플랫폼 내 ‘AI 마켓’은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는 ‘ChatGPT’와 AI 챗봇 서비스 ‘알리GPT’를 포함해 △물류 최적화 △버츄얼 휴먼 △오디오 및 비디오 소스분리 솔루션 △HR 데이터 기반 퇴직 예측 모델 솔루션 △AI문서 이해 솔루션 등 AI 관련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아울러 공공데이터는 서울특별시 교통 정보와 아파트 전월세 정보, 전국 병원 및 약국 정보 및 미세먼지 경보 발령 같이 고객이 필요한 실생활 정보를 ‘서비스 API’를 통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CJ올리브네트웍스는 ‘통합커뮤니케이션 API’가 IT 기반 마케팅 서비스 분야 사업에서 15년 이상 쌓아온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만든 국내 유일 상품으로 라인업 다양화를 통해 경쟁력까지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에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부터 네이버 톡톡, 카카오 알림톡과 웹•앱푸시 서비스 등 용도에 따라 API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왓츠앱, 바이버 같이 220여개국을 커버 중인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앱 제공으로 해외로 진출하는 기업을 위한 ‘고객 소통 채널’까지 지원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 남승우 SaaS사업팀장은 “지난해 오픈 베타 이후 시스템 안정화와 빌링 시스템 개선 등 지속적인 서비스 보완과 API 상품 다양화를 통해 고객 및 업계 관계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높았다”며, ”클라우드 기반 API 토털 플랫폼 API플렉스가 데이터 생태계에서 중요한 플랫폼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API플렉스 오픈에 맞춰 전용 블로그 운영도 시작해 API 상품들에 대한 상세 설명과 실제 API 호출 방법 및 활용 방법 같이 서비스 이용을 지원하는 정보, 각종 마케팅과 IT 관련 유익한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성공적인 고객 비즈니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API(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는 손쉬운 사용자 접근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며, 기업은 서비스 운영과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API 형태로 받아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다.

[조창현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창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