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크 이슈•기획
미세 작업 가능한 파우더 베드 기술디엠지모리 패트릭 디에드리히 디렉터 인터뷰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디엠지모리가 최신 기술의 리더로서 적층 가공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디엠지모리는 파우더 노즐을 이용한 레이저 증착 용접 기술로 적층 가공 분야에서 이미 4년동안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했다.

최근 보르헨의 REALIZER에서 다수 지분을 인수한 디엠지모리는 파우더 베드 기술을 포함함으로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디엠지모리의 어드밴스 테크놀로지 부문 패트릭 디에드리히(Patrick Diederich) 디렉터와의 인터뷰를 통해 디엠지모리가 현재 금속 부품의 적층 가공 기술에 있어 통합 서비스 공급 업체로 자리매김한 현황에 대해 살펴봤다.

LASERTEC 65 3D 하이브리드의 파우더 노즐과 밀링 헤드는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 [사진=디엠지모리]

Q. LASERTEC SLM 기계의 장점은 무엇인가?
파우더 베드 기술은 매우 미세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적 레이저 용융을 통해 매우 복잡한 가공물을 효과적으로 제조할 수 있다. LASERTEC 30 SLM을 사용하면 하나의 기계에서 다양한 재료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지능형 파우더 모듈을 통해 2시간 내에 다른 재료로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Q. SLM 타입에서는 일반적으로 가공물의 품질이 높은 정밀도를 만족시킬 수 없지 않나?
여기에서 바로 우리의 메탈 커팅 프로덕션의 강점이 작용한다. 파우더 베드에서 공작물을 후처리하기 위해 자체 밀링 머신이 장착돼 있다. 중요한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서로 다른 기술이 편리하게 연결된다는 것이다. 엔드-투-엔드 CAD/CAM 솔루션을 위한 지멘스 NX와의 개발 협력은 파우더 베드 프로세스와 통합되며 확장될 것이다. 전체적으로 통합된 프로세스가 우리의 최우선 목표다.

Q. 인더스트리 4.0은 얼마나 중요한 토픽인가?
그 주제는 디엠지모리에게도 역시 매우 중요한 주제라고 할 수 있다. 디엠지모리의 ‘디지털화의 길’ 캐치프레이즈와 함께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CELOS 소프트웨어 솔루션 프로그램은 현 산업 분야에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CELOS는 LASERTEC 3D 하이브리드 머신과 산업용 솔루션에 이미 사용되고 있다. REALIZER가 파우더 베드용으로 만든 RDesigner 또한 향후 CELOS 인터페이스에 통합될 것이다. 손쉬운 데이터 수집 및 관리와 사용자 친화적인 애플리케이션은 작업 준비 및 생산 프로세스에 큰 도움을 준다. 이는 디지털화가 적합한 생산력의 활용 및 생산 유연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산업이 연속 생산에서 개별 대량 생산으로 전환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더 이상 전 세계적으로 예비 부품을 보유하고 있을 필요가 없다. 주문을 하는 대로 바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디지털화와 적층 가공 기술은 여기에서 큰 잠재력을 발휘할 것이다.

디엠지모리 패트릭 디에드리히 디렉터 [사진=디엠지모리]

Q. 적층 가공의 전망을 어떻게 보는가?
레이저 가공 분야에서의 수십년의 경험과 함께 금속 절삭기의 선구자로서 디엠지모리는 REALIZER의 전문 기술과 함께 금속 부품의 적층 가공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이상적인 위치에 있다. 이 외에도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영업 분야에서 디엠지모리는 전 세계에 있는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다. 미래의 디엠지모리는 빌레펠트, 프론텐, 도쿄, 상해 및 시카고의 디엠지모리 Additive Manufacturing Excellence Centre에 우리가 갖고 있는 이 전문성을 집중시킬 것이다.

전문가들은 개발 초기부터 고객의 제품 개발에 관여한다. 이에 그들은 미래의 기계 및 부품의 건설을 위해 함께 배운다. 올해가 끝나기 전에 레이저 증착 용접을 위한 LASERTEC 65 3D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더 큰 LASERTEC 125 3D 하이브리드는 2018년에 출시 예정으로 계획돼 있다. 파우더 베드 공정의 현재 목표는 보다 높은 생산성을 갖는 것이다. 더 큰 생산량은 물론 각 프로세스의 연결 및 자동화, 즉 유휴 시간 감소를 통해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Q. 적층 가공은 또한 소재 개발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미 진행되고 있는 내용이 있나?
불행히 아직까지 모든 산업 분야에서는 아니지만 수많은 설계 엔지니어는 적층 가공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작업에 이 기술을 통합하고 있다. 결국 그들은 기존의 제조 공정으로는 생산할 수 없는 공작물을 이러한 방식으로 실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적층 가공을 전통적인 생산 방법에 대한 혁신적이고 편리한 보완책으로 간주한다. 디엠지모리 아카데미는 베오펠트의 LASERTEC 30 SLM과 프론텐의 LASERTEC 65 3D 하이브리드를 갖춘 여러 대의 머신을 보유하고 있어 적층 가공에서 최고의 자격을 갖춘 교육을 제공한다.

[이건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