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크 스마트팩토리
C-Part 조달관리와 체결류 관련된 엔지니어링 서비스
보싸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활용한 효율성 증가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가 보싸드의 물류 솔루션과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활용해 전체 공정의 조달관리에 대한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제조 공정에서의 체결과정에 대한 안정성 및 효율성을 증가시켜 비용을 절감한 성공적 사례를 살펴보기로 한다.

[사진=보싸드]

제조업체의 경우 많은 C-Part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C-Part 부품은 제품 가격은 높지 않으나 관리해야 할 품목이 많고 그에 따른 운영/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다. 이러한 C-Part 부품에 대해서 효과적인 조달 관리가 가능하게 해 내부 생산성을 감소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데 보탬이 돼야한다.

이번 사례에서 소개할 글로벌 기업은 새로운 형태의 자동차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체결류에 대한 정보를 원하며 이러한 체결류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것인지 필요성을 갖고 있었다. 치열한 자동차 시장에서 보다 특화된 부분이 필요했으며 생산성 개선을 통해 제품가격을 낮추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기업의 현 상황을 분석한 결과 많은 양의 C-Part를 관리함에 있어서 여러 문제점에서 단계적으로 개선을 진행했다. 우선 발주 부분에서는 보싸드 스마트 빈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구매 담당자가 더 이상 별도의 연락이 필요 없이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부족 수량을 인지하게 했다. 이에 적정 수량 발주, 그리고 필요한 시점에 공급되도록 해 적정 재고를 유지하도록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한 내부 제품 공급의 경우 보싸드 코드 솔루션과 라스트마일 매니지먼트를 활용해 공급시 최적의 동선 및 관리 툴을 적용해 불필요한 로스를 줄일 수 있도록 구축했다. 

체결류의 선정에 있어서 여러 환경에서 발생할 수 가능성에 대해서 가정 적합한 부품을 제안해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이 이뤄졌으며 조립 공정에서 자동화 라인에 적합한 가장 안정적으로 체결이 될 수 있는 특수 부품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제공을 하도록 했다. 부품의 운영 현황에 대한 자료는 보싸드 ARIMS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관련 정보를 리포트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업 구매 담당자는 C-Part 발주 업무와 관련해 모든 프로세스에서 벗어나 주요 품목인 A와B 파트 부품 구매와 관련해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제조 현장에서는 최적화된 물품 공급 프로세스와 최적화 된 체결류를 사용함으로써 제조 라인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제조 공정이 이뤄지는 계기가 됐으며 그에 따른 생산성도 증가하게 됐다. 

이러한 솔루션을 제공받은 이 기업의 경우 전체 공정에서 필요한 비용의 감소와 시간 효율성을 바탕으로 제품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됨과 동시에 제품 공급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여서 기업 이미지가 상승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었다.

[박규찬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규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