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중기부,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 착수
스마트공장 관심 기업에게 시각화된 종합정보 서비스 제공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스마트공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과 국민들에게 스마트공장과 관련한 종합정보를 다양한 시각적 형태로 제공하는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서비스를 위해 9월부터 본격적인 구축에 들어간다고 9월 23일 밝혔다.

9월부터 구축에 들어가는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UI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신규 구축 및 고도화 지원,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 데이터 기반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효율적인 지원과 관리를 위해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도 운영해 오고 있다.

하지만 그간 운영해온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은 스마트공장 사업지원과 사업관리 중심으로 운영돼 스마트공장의 구축 효과를 체감하거나 수요자가 원하는 구축 사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제공받기는 어려웠다.

이에 중기부는 누구나 쉽게 접근해 스마트공장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종합 서비스 창구를 마련하고자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는 9월 시스템 개발에 착수한다. 이후 시범 운영을 통해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12월에 1차 오픈에 이어 2021년 2월 최종 오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스마트공장 소개와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 스마트공장 현황 및 성과 등의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각적인 버블맵 기반의 스마트공장 종합정보 제공 서비스를 하게 된다.

아울러 시각화된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원하는 수요기업이 공급기업의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해당 기업에 맞는 공급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기부 김일호 중소기업스마트제조혁신기획단장은 “스마트공장 디지털 라이브러리 구축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스마트공장 견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국민들에게 비대면으로 다양한 스마트공장 관련 정보를 한눈에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를 통해 중소 제조기업들의 스마트공장 구축 필요성 인식과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종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