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크 애플리케이션
HBM, 디지털 로드셀로 스마트한 중량 측정… 효과적인 물류 및 공정 자동화 견인
측정 데이터 정교 분석 및 노이즈 필터링 기능… 디지털 로드셀 웨비나 8월 11일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첫걸음이다. 컨베이어에서 제조 공정에 이르기까지 정확하고 신속한 디지털 중량 측정 기술을 기반으로 전체 물류 및 생산 공정 시스템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 중량 측정은 디지털 로드셀이 담당한다. 로드셀은 무게 측정을 기반으로 포장, 충진, 분류, 생산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 정확성, 효율성에서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로드셀 부착 공장 시스템 [사진=HBM]

독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HBM(대표 차진욱)은 기존 스트레인게이지 기반의 아날로그 로드셀에서 디지털 로드셀로 변화하는 새로운 기술을 가장 먼저 선보였다고 밝혔다. HBM 디지털 로드셀은 기존 아날로그 로드셀보다 무게 측정 데이터를 정교하게 분석, 고유 노이즈 필터링 기술을 통해 고객의 요구에 맞게 전달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개발된 디지털 로드셀은 20가지 종류가 있으며, 사용자 설비에 맞게 최적화돼 있다. 다양한 산업군의 중량 측정을 위한 솔루션, 원료의 정밀 무게 측정용, 포장 산업(중량 선별용 시스템, 정밀 충진)등 산업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다.

HBM은 올해 디지털 로드셀 범위를 대폭 확대해 의약품 및 까다로운 식품 생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했다. 특히 이러한 제품의 무균 충진 시스템은 높은 위생 상태를 요구하는 환경에서 방부제나 열처리 공정을 하지 않아도 제품을 거의 무균 상태로 포장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또한 유럽 위생 공학 및 디자인 그룹(EHEDG)의 지침에 의거해 제품에 날카로운 모서리가 없고,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표면으로 제작되었다. 여기에 IP69K 등급 이상의 제품으로 세척에 용이하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 중 PW27A는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의약품을 위한 맞춤 제품으로, 국제법측량기구(OIML)이 인증한 정확도 C3MR등급을 가지고 있고, 위험한 화학 물질이나, 극한 환경에서도 견고하게 측량할 수 있다. 또한 PW37P는 식품 포장을 위한 로드셀로, 기존의 소프트웨어와 통합이 쉽고 빠르게 이뤄질 수 있어, 데이터 수집 및 활용도가 높은 제품이다.

PW27A [사진=HBM]
PW37P [사진=HBM]

이부기 로드셀 프로덕트 매니저는 “HBM은 디지털 로드셀을 기반으로 공장 자동화를 실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며, “매년 새롭게 개발되는 디지털 로드셀은 특정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전문화되어 가고 있어, 현장에 꼭 맞는 로드셀을 점차 찾기 쉬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BM은 디지털 로드셀의 특징을 알아보는 웨비나를 오는 8월 11일에 열어 고객사들에게 무료로 정보를 제공한다.

 

 

 

[김관모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관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