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크 스마트팩토리
지멘스, 스마트 전원 공급시스템 도입… 디지털 공장의 미래
세계 최초로 중국 진안 담배공장에 ‘SITOP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 구현

[지멘스 제공]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의 선택은 종종 새로운 제조 라인을 계획할 때 많은 조사를 받지 않는다. 그러나 진안 담배가 발견한 것처럼 파워 서플라이 성능은 가동 시간, 제품 품질, 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멘스의 스마트 전원 공급 시스템인 SITOP PSU8600 [사진=지멘스]

파워 서플라이는 생산 라인의 기본 부품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신뢰성은 생산성과 제품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특히 정전사태가 다운타임과 수익손실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담배업계에서 더욱 그렇다. 진안 담배는 중국 최대의 담배 회사 중 하나이며 중국의 가장 혁신적인 회사 중 하나이다. 이 업체는 한 시간에 담배 2,000kg을 제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새로운 제조라인을 건설하기를 원했다. 이러한 야심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력 저하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초기 단계에서 전력 문제를 파악할 수 있어야 했다.

고강도 공정을 위한 전원 공급

이전에도 지멘스는 진안 담배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프로피넷을 사용한 고도로 자동화된 최초의 담배 공장을 세우는 것을 도왔다. 진안 담배는 세계 최초로 스마트 전원 공급시스템인 SITOP PSU8600 통합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을 구현함으로써 다시 한 번 성공하기를 희망했다. 이 시스템은 베이징 에어로탑 하이테크에서 공급되는 고강도의 파쇄 기술에 전력을 공급하게 된다. 지멘스는 S7-1500 제어 시스템에 신뢰할 수 있는 24V 전력을 제공하는 SITOP PSU8600 베이스 유닛과 BUF8600 버퍼링 모듈로 구성된 통합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을 설치했다. 모든 기기는 ProfiEnergy를 지원하며 TIA Portal에 통합돼 있다.

중국의 진안 담배공장의 모습 [사진=지멘스]

연속적인 무정전 전원

이 프로젝트의 성공 비결은 실제로 정전 사태를 일으키기 전에 전력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TIA 포털 내의 통합 덕분에, 진안 기술자들은 전력 공급 시스템으로부터 실시간 데이터 및 고장 경고를 수신하여 매우 초기 단계에서 결함을 식별하고 제거할 수 있다. 전원 과부하 또는 단락이 발생할 경우 SITOP PSU8600은 연속 전원 공급을 위해 즉시 BUF8600 버퍼링 모듈로 전환한다. 이로써 진안 담배는 상시 가동을 보장해 생산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됐다. 진안 담배 프로젝트 매니저인 쳉 린 펑(Cheng Lin Feng) 감독은 “우리에게 모듈화는 매우 중요하다”며, “캐비닛 공간 절약, 기기 수 감소, 인건비 절감은 물론 고장률을 줄이고 숨겨진 위험을 제거하기 쉽게 해준다”고 말했다.

지능적인 ‘심장’으로서의 디지털 관리

진안 담배는 이미 이전 자동화 프로젝트에서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멘스를 신뢰하고 있었다. 통합 SITOP PSU8600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현은 최첨단 솔루션에 대한 사업 파트너의 전문성을 확인시켜 준다.

쳉 감독은 “SITOP PSU8600 파워 서플라이 시스템은 에너지 관리 향상을 위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우리의 모든 요건을 충족시켰다”며, “이전에는 전력 공급 품질을 직접 평가할 수 없었다. 하지만 SITOP PSU8600과 TIA 포털의 통합으로 온라인에서 전력 공급을 감독하고 제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담배 산업은 생산 실적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하고 있다. TIA Portal에서 SITOP PSU8600의 성공적인 통합은 디지털로 제어되는 전력 공급 장치가 담배 제조업체의 생산성과 이익을 얼마나 증가시킬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것은 또한 미래의 디지털 공장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한다.

[김관모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관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