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SAP, 클라우드 솔루션에 경험관리 역량 추가해 디지털 변혁 가속화
“한국 기업이 경험 경제 시대에 경쟁력 확보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SAP코리아는 5월 30일, 삼성동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경험 경제 시대의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 기업이 경험 경제 시대에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

경험 경제 시대는 최고 수준의 경험을 제공하는 기업과 조직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시대를 뜻한다. 경험 경제 시대의 기업과 조직은 경험데이터(X-data)와 운영데이터(O-data)를 결합해 이해관계자들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SAP코리아가 개최한 ‘경험 경제 시대의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 간담회 현장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배인엔컴퍼니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80%의 기업이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믿는 반면, 이에 동의하는 고객은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자료는 경험 경제 시대에 기업이 나아가야 할 이상향을 제시한다.

SAP는 올해 초 경험관리 부문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퀄트릭스(Qualtrics)의 인수를 완료했으며, 국내 시장에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SAP코리아는 현재 제공 중인 다양한 클라우드 솔루션에 경험관리 역량을 추가해 한국 기업의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지원 방안은 산업별로 나눠 제공된다. SAP는 현재 광범위한 산업 분야의 43만7,000여 고객사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하이퍼스케일러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해 더 많은 한국 기업이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SAP코리아 이성열 대표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미 많은 한국 기업들이 SAP의 머신러닝, 사물인터넷, 고급 애널리틱스 등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변혁 여정에 돌입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국내 5대 기업 중 4곳은 SAP의 차세대 디지털 코어 솔루션인 ‘SAP S/4HANA’를 도입했다. 또한, 지난 1년간 중소기업 부문도 매출이 전년대비 20% 성장하며 눈부신 성장을 보였다. 현재 SAP코리아 고객 중 중소기업 고객은 70%가 서울 외 지역에 위치해 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SAP코리아 이성열 대표는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이제는 모든 기업이 경험데이터와 운영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최상의 경험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며, “국내기업도 이 같은 시대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그 어느 때 보다 더 빠르게 혁신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SAP는 모든 규모의 한국 기업의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변혁 파트너로 그들이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로 발돋움하고 혁신을 달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AP는 치열한 환경 속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을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Intelligent Enterprise)’라고 정의한다. SAP에 따르면, 인텔리전트 엔터프라이즈는 기존에 접하지 못한 속도로 변화하는 시장을 빠르게 파악하고(속도), 이에 맞춰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민첩성), 차세대 솔루션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가시성), 빠르게 전사적 자원을 가장 효율적인 영역에 배치(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SAP는 7월 11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혁신과 클라우드라는 주제의 ‘SAP Executive Summit 2019’에 대한 소식도 공유했다. SAP의 제니퍼 모건(Jennifer Morgan) 클라우드비즈니스 회장을 비롯해 앞서 언급된 퀄트릭스의 라이언 스미스(Ryan Smith) CEO, 삼성SDS, 두산그룹 관계자들이 강연자로 나서 주제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이건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