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로크웰오토메이션, AI 모듈 출시로 산업 생산성 향상
로크웰오토메이션은 기존의 자동화 및 제어 기술을 사용해 생산 문제를 예측하고,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장비 내 데이터 활용을 보다 쉽게 지원할 수 있는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을 출시했다.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 출시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자동화 및 정보 솔루션 선도기업 로크웰오토메이션은 4월 30일,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FactoryTalk Analytics LogixAI module)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이번에 출시한 모듈로 작업자들이 기존의 자동화 및 제어 기술을 사용해 생산 문제를 예측하고,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장비 내 데이터 활용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울 전망이다. 과거 셜록 프로젝트(Project Sherlock)로 알려졌던 로직스AI 모듈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생산 이상 징후를 탐지하고, 필요에 따라 작업자가 생산 과정 조사 및 문제 해결에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알림 기능을 갖추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을 출시했다. [사진=로크웰오토메이션은]

기존의 분석 기술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사이언스와 산업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 지식이 요구됐다. 그러나 컨트롤로직스(ControlLogix) 컨트롤러에 추가된 로직스AI 모듈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작업자의 업무 부담을 줄여준다. 로직스 AI 모듈은 컨트롤 샤시에 직접 연결되며, 샤시 뒤판(Backplane)의 컨트롤러 데이터를 스트림 처리해 예측 모델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생산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예측 모델에 반하는 이상 징후를 감지할 수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제품 매니저인 조나단 와이즈(Jonathan Wise)는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은 작업 예측 분석을 통해 더 많은 직원들이 더 나은 생산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로직스AI 모듈은 컨트롤로직스(ControlLogix) 응용 프로그램을 학습해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상황이 변화하고 있을 때를 감지해 운영자와 기술자에게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제품의 품질 이슈를 방지하고 프로세스 무결성(process integrity)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례로 로직스AI 모듈은 제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운타임을 초래할 수 있는 믹서 같은 장비의 성능 이상을 발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작업자의 판단 없이도 포장 식품의 습도 유지를 위해 필요한 분무기, 건조기, 버너와 같은 생산 공정 변수를 분석해 판독 값을 예측하는 가상 센서로도 활용 가능하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무쿤드(Mukund) 아시아태평양지부 소프트웨어 사업 담당 매니저는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는 모든 분야의 아시아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로직스 AI 모듈 활용으로 직원들은 기계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하는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문제 발생 시 직원들에게 바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다운타임을 줄여 궁극적으로 회사의 수익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작업자는 HMI나 대시보드에 설정된 알람으로 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향후의 로직스 AI 모듈은 작업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업 과정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돕는 단계로 발전할 예정이다.

한편,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로직스AI 모듈은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FactoryTalk Analytics)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된 모듈이다.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포트폴리오에는 자동화 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학습해 작업자들의 개인기기를 통해 문제점을 알려주는 디바이스용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가 포함돼 있다. 로직스 AI 모듈은 자동화 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해 학습하고 전반적인 기능을 활용해 이상 징후를 식별함으로써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플랫폼을 확장한다.

로직스AI 모듈과 디바이스용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제품은 모두 개별적으로 작동하지만 향후 반복 처리 과정을 통해 상호간에 이익이 될 수 있다.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플랫폼은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종합해 작업자가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디바이스용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와 로직스 AI 모듈은 향후 팩토리토크 애널리틱스 플랫폼의 데이터 소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건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