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 팩토리 활성화 위해 실효성 갖춘 정부 지원 필요2018년 산업자동화·스마트 팩토리 시장 전망 보고서 ③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산업자동화 및 스마트 팩토리 시장 또한 2016년을 기점으로 상승세를 타고 있다. 기업 규모와 분야에 따라 상황이 다르겠지만 2배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기업도 있다. 본지는 지난 11월 1일부터 21일까지 설문조사를 통해 이러한 기업 성장, 감소뿐만 아니라 2018년 시장 전망 및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등을 취재했다.

스마트 팩토리 사업 추진에 있어 국내 시장의 강점으로는 우수한 ICT 인프라와 개방형 산업구조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미지=Dreamstime]

‘스마트 팩토리 관련 업체의 올해 성적표’로는 전년도 대비 한 자릿수의 소폭 성장률을 기록했다는 응답이 47.4%로 가장 많았고, 전년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3.7%, 전년도와 비슷하다 17.2%로 확인됐으며 감소는 5.3%로 나타났다.

‘국내 스마트 팩토리 시장 성장을 위한 장애요소 및 해결책’이라는 주제의 설문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을 확인해볼 수 있었는데 구축비용 41.4%, 기존 설비의 노후화 및 적용 가능 여부 20.7%, 가격 경쟁 10.3%가 가장 큰 장애 요소로 꼽았다.

이어 경영 여건, 시장경기 악화 등이 확인됐고, 기타 답변으로 MES 중심의 잘못된 스마트 팩토리 공급 정책-정략적 정책으로 치우쳐 이로 인해 가격경쟁력 악화, 잘못된 시장접근, 구축비용 증대, 기존 설비의 대응력 저하 등 복합적인 문제로 대두됐다는 답변도 있었다.

국내 스마트 팩토리 시장 성장 해결책 설문에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지원 확대 35.2%가 가장 많이 응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FA저널 SMART FACTORY]

그 해결책에 대한 설문 답변으로는 중소 제조기업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 구축 지원 확대 35.2%,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대한 실질적인 데이터 28.8%, 제조분야별 스마트 팩토리 구축 사례에 대한 정보 공유 18.3%, 정부의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 11.3% 등이 있었다.

스마트 팩토리 사업 추진에 있어 국내 시장의 강점으로는 우수한 ICT 인프라와 개방형 산업구조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러나 원천기술 미흡, 비즈니스 모델 부재라는 약점을 갖고 있으며 글로벌 선도 기업과의 기술격차가 위협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4차 산업혁명이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의하면 4차 산업혁명 국가별 적응도 순위에서 한국은 25위에 올라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전 세계적으로 생산인구 비중이 계속해서 줄고 있는 추세로 이를 대처하기 위한 방안으로 자동화, 자율화, 스마트 팩토리 등을 통해 도래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다. 스위스, 독일의 유럽, 미국, 일본 등 대륙별로 골고루 분포돼 있으나 한국은 선도하고 있는 상위 그룹과의 격차가 있어 ICT 인프라의 강점을 기반으로 응용 산업 분야를 통한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이 필요하며 실제 제조현장의 지속적인요구사항을 정책에 반영해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가 필요하다. [사진=FA저널 SMART FACTORY]

양적 성장의 한계에 봉착한 국내 제조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에 대응해 고부가가치 기술 중심의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제조업 체질 개선을 해 나가고 있다. 다양한 부품이 모여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지는 제조업의 경우 공정부터 공급망까지 밀접한 연계가 중요하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업체계 구축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스마트 팩토리 관련 산업의 체계적인 육성이 필요하며 실제 제조현장의 지속적인요구사항을 정책에 반영해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산학연 컨소시엄의 구성, 한국형 첨단 제조 혹은 스마트 제조 개념의 확립, 스마트 팩토리 체계적인 로드맵 및 연구개발 항목 확정, 스마트 팩토리 연구 컨트롤 타워 설립, 산업체 적용 및 활용분야 확대, 스마트 팩토리 산업 및 인력의 확대 및 세제 지원이 필요하다.

[이건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