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이슈•기획
머신비전, 스마트 팩토리의 눈을 밝히다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는 FA 시장과 머신비전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저조하던 FA 시장이 다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에 FA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는 제품 및 솔루션도 시장의 관심과 함께 경쟁이 치열하다. 머신비전도 마찬가지다.

인더스트리 4.0에서 머신비전을 필수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Dreamstime]

인더스트리 4.0, 스마트 팩토리가 제조업 등 여러 산업 분야의 키워드로 주목 받으며 필수 요소 중 하나인 머신비전은 단순한 성장을 넘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불량 품질 검사에서 물류, 모니터링, 예지보전 등에도 적용되며 스마트 팩토리의 필수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의 눈을 밝히고 있는 셈이다.

머신비전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결합돼 이미지 포착 및 처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작동을 안내하는 기술이다. 머신비전 시스템은 특수 광학 장치를 사용해 산업용 카메라 내부에서 보호되는 디지털 센서로 이미지를 획득하며 이를 통해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의사 결정을 위한 다양한 특성을 처리, 분석, 측정할 수 있다.

머신 비전 시스템은 생산라인에서 1분에 수백, 수천개의 부품을 검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물체의 세세한 부분까지 검사할 수 있다. 테스트 시스템과 테스트 대상인 부품 간의 물리적 접촉을 분리해 부품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어 기계적인 구성 요소의 마모 및 손상으로 인한 유지보수 비용 및 시간이 줄어든다. 특히 머신비전은 제조 공정에서 인력의 개입을 최소화해 유해 환경이나 예상치 못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공정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머신비전은 단순한 품질검사를 넘어 공장 전체를 모니터링한다. [이미지=Dreamstime]

글로벌 리서치 기관의 시장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일정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며 2021년까지 연평균 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산업, 반도체산업 등에서 머신비전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머신비전 제품은 주로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 등에 적용되며 두 분야는 2016년 머신비전에 대한 총 수요의 약 60%를 차지한다. 독일과 미국은 2016년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큰 시장으로 파악되며 아시아태평양, 중국 등의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16년 26억위안(약 3억9,000만달러)으로 전년 대비 18.2% 증가한 글로벌 시장의 5.7%의 시장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제조업이 자동화 및 지능화됨에 따라 중국 머신비전 시장은 2017~2021년 사이에 약 20%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세계 평균보다 높다.

국내 시장 역시 2010년 급증했던 성장 이후 하락세에 있던 머신비전 시장이 다시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는 반도체 시장의 성장,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차의 성장 및 개발, 스마트 팩토리 보급 및 고도화 등에 기인한다. 양품과 불량품을 가리는 단순한 품질검사를 넘어 공장 자체를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연결성을 갖춰 예지보전 등에 활용되는 등 그 영역과 활용도가 점차 확장되고 있다.

[이건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