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오피니언 애플리케이션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한 수익 개선IIoT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발굴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서비스로서의 기계(Machine-as-a-Service)는 에너지 성능 계약과 비교할 수 있는 개념이다. 기계 제작업체가 기계의 제작 역량 포함한 자회사 기계의 정확한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구현하는 것은 산업용 기계를 현대화할 수 있는 획기적이고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기계 제작업체가 기계 자체에 대해 한 번의 비용을 지급받는 대신 제작한 부품으로 지속적인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기술 파트너는 고객의 수익가치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하며 고객과 기업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한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이 아이디어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계 상태를 추적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기계가 작동을 멈춘 이유가 기계 결함 때문인지, 제조업체의 휴가 기간 때문인지, 아니면 원자재가 피더를 통해 푸시 되지 않았기 때문인지를 추적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어야 한다. 

OEM이 제품을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서비스까지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세차 기계’라는 간단한 사례를 통해 묘사할 수 있다. 세차 기계의 세차용 샴푸통에 소형 센서를 탑재하고 이를 OEM의 ERP 시스템에 연결할 경우 OEM은 샴푸가 떨어지기 3일 전에 이를 파악해 최종 사용자에게 새로운 샴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OEM은 세차 기계 자체를 공급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수익원인 샴푸까지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더불어 최종 고객은 시간을 절약하고 품질 관리 등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산업 영역의 모든 기업을 비롯한 최종 사용자 고객은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로 인해 숙련된 인력이 부족하다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새로 고용되는 직원은 다른 방식으로 일하고 더 짧은 시간 안에 더 많은 결과를 달성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요구도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기술은 신규 작업자를 빠르고 안전하게 교육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업자 트레이닝 시뮬레이터(OTS) 제반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시뮬레이션 기술은 다수의 공장 운영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다. 

작업자는 실제의 공장 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안전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방법과 사고 발생시의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신규채용이 수월해지면 수익에 도움이 될 수밖에 없다. 일부 사례에 따르면 OTS에 대한 투자가 상대적으로 적을 경우 주 또는 월 단위로 측정되는 자금 회수액의 수십만달러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시뮬레이션 기술은 공정개선을 위한 디지털 복제 모델로 최종 사용자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다. 공장설계에서 유지보수에 이르기까지 일관된 디지털 모델을 갖춘 공장에서는 전반적인 일관성, 민첩한 유지보수, 운영 향상, 그리고 앞서 언급한 철저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 여러 연속 공정 산업분야에서는 오랜 기간 동안 이러한 기술을 사용해 비즈니스 성장을 이끌어 왔으며 융합 산업분야 역시 그 혜택을 누려 왔다.        
 
여느 비즈니스처럼 시스템 통합업체와 기술 파트너의 비즈니스도 제품을 판매해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대형 모터의 에너지 소비를 줄여야 하는 고객은 드라이브를 구매하려고 할 것이다. 만약 고객이 알티바 프로세스 인버터를 구입한다면 모터의 에너지 소비율을 30% 이상 줄일 수 있다. 이것이 일반적인 비즈니스다. 하지만 드라이브의 에너지 소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및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있고 드라이브가 언제 어떤 조건에서 가동되고 중단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컨트롤러가 있다면 고객과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생성된다. 

이것은 드라이브에 자본을 지출하는 계약이 아니라 파트너로서 고객의 비즈니스에 대해 제공할 수 있는 성능개선에 대한 계약인 것이다. 이는 고객의 수익가치를 최적화하는 동시에 지속적인 수익원으로 작용하며 고객과 기업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선사한다. 

비용절약을 통한 비즈니스 개선 사례를 자주 접할 수 있다. 또한, 다수의 산업분야 기업은 단순화하고 절감할 수 있는 부분을 찾는 데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IIoT에 점진적으로 투자해 성장을 실현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위한 생산성을 선사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및 발굴,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규찬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규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