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테크 산업동향
모든 종류의 무선 전송 테스트 작동이 가능한 트랜시버 시스템광대역폭 신호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라디오 헤드 시리즈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최초의 상용 풀 트랜시버로서 27.5~29.5GHz에 이르는 대역폭에서 최대 2GHz 대역폭의 광대역폭 신호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용 28GHz 라디오 헤드 시리즈가 공개됐다.

[사진=내쇼날인스트루먼트]

엔지니어 및 과학자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내쇼날인스트루먼트는 지난 6월 1일,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용 28GHz 라디오 헤드 시리즈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 조합은 동종 제품 중 최초의 상용 풀 트랜시버로서 27.5~29.5GHz에 이르는 대역폭에서 최대 2GHz 대역폭의 광대역폭 신호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다.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및 애플리케이션 전용 소프트웨어는 3GPP 및 버라이즌(Verizon) 5G 사양에 모두 적합하며 5G 측정과 연구를 위한 완성도 높은 솔루션이다.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은 모든 종류의 무선 전송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액세스 포인트 또는 디바이스로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이 트랜시버 시스템을 활용하여 mmWave 통신 프로토타입 시스템을 개발하거나 새로운 무선 스펙트럼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채널 측정을 수행할 수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이전에 출시된 71~76GHz용 라디오 헤드와 호환되므로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의 RF 라디오 헤드를 교체하면 손쉽게 28GHz에 연동시킬 수 있다.

28GHz MTS [이미지=내쇼날인스트루먼트]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 기저대역 소프트웨어는 랩뷰(LabVIEW) 시스템 설계 소프트웨어용 소스 코드처럼 3GPP 및 버라이즌 5G 사양과 호환되는 포괄적 통신 물리 계층을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자신의 연구나 테스트 영역에 따라 수정해 활용할 수 있는 즉시 실행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하므로 시스템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NI의 RF 연구 및 SDR 마케팅 제임스 키머리(James Kimery) 디렉터는 “새로운 28GHz mmWave 트랜시버 시스템은 NI의 RF/커뮤니케이션 리드 유저 프로그램에 참가한 수많은 이들에게 핵심 기술이 돼왔다”며, “전 세계가 5G용 스펙트럼을 할당하면서 28GHz는 미국, 한국, 일본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에서 주요 후보지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이건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건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