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스마트팩토리
중기부, 2023년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통합공고… 1,462억 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로봇제조데이터 활용 등 6개 분야 지원 계획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가 2023년 총 1,462억 규모의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했다.

중기부가 2023년 총 1,462억 규모의 ‘스마트제조혁신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했다. [사진=utoimage]

스마트제조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확산 정책은 2014년부터 시작해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초과 보급했다.

중소기업들은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해 생산성 29.4% 증가, 품질 42.8% 향상, 원가절감 15.9% 등 공정개선 효과와 기업당 매출 6.4% 증가를 비롯해 고용 1.5명 증가, 산업재해 4.9% 감소 등 경영개선 효과를 도출했다.

2023년부터는 양적 확대 중심 스마트공장 구축에서 고도화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추진한다. 다만 민간의 스마트공장 구축 역량과 민간 출연금을 활용하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은 민간의 자율적 협력을 감안해 200개 수준에서 기초단계 지원을 유지한다.

또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정부지원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기존 전국의 테크노파크 소속의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으로 추진체계를 변경한다.

아울러 업종별 특화 등 일부 사업을 폐지하고 투자연계형, 부처협업형 및 공급망 연계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신설한다.

투자연계형 사업을 투자운영사 등 민간이 먼저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급기업에 투자하면 정부가 공급기업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며, 부처협업형 사업은 스마트공장 구축을 매개로 전략산업 육성과 산재예방 등 현안을 소관부처와 공동으로 해결한다.

공급망 연계형 스마트공장은 가치사슬 또는 협업기업 등 다수기업의 스마트공장이 데이터와 네트워크 기반으로 상호 연결된다.

통합공고의 세부사업은 △일반형 스마트공장 △특화형 스마트공장 △협업형 스마트공장 △제조데이터 활용지원 △공급기업 얼라이언스 △수준확인컨설팅 등 6개 분야로 구성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정부일반형과 대중소상생형으로 구분되는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에 836억원이 지원된다. 정부일반형은 개별기업의 수요에 맞춰 지원유형을 ‘기초’ ‘고도화1’ ‘고도화2’로 나누어 지원하던 방식에서 고도화1 수준의 단일 지원방식으로 변경됐다. 총 310개 업체에 620억원이 지원되며, 총 사업비의 50%, 과제당 2억원까지 지원된다.

또 지역 기반으로 테크노파크 전국 19개 스마트제조혁신센터가 선정하던 방식에서 스마트공장 구축개수 감소‘에 따른 효율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전담기관인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에서 직접 사업을 수행한다.

대중소 상생형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면 정부가 총 216억원을 후원한다. 이 가운데 민간의 자율적인 협력확산을 위해 기초수준의 스마트공장 구축에도 60억원 가량을 계속 지원한다.

전략분야 육성 등 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317억

기술업종지원목표 등을 고려해 지원방식 및 내용을 차별화한 특화형 스마트공장 구축도 지원한다. 먼저 신규사업으로 반도체원전 등 국가전략 기술과 산업재해 등 현안 분야를 정부부처와 협업을 통해 해결하는 부처협업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최대 70억원이 지원된다.

다음으로 뿌리기업 및 고탄소 배출업종을 대상으로 에너지관리시스템, 고효율 설비 교체 등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30억원을 지원한다.

또 신규사업으로 스마트공장 공급기업에게 투자하는 투자운영사에게 공급기업 추천권을 부여해 스마트공장 보급에 우선 참여할 수 있는 투자연계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을 선보였다.

마지막으로 로봇을 활용해 공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을 위한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사업으로 60개 내외 기업에 총 181억원을 지원한다.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로봇 공급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하면 되며, 지원한도는 기업당 최대 3억원 이내다.

공급망 연계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100억

공급망 연계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은 개별공장 중심의 스마트화 지원을 넘어 가치사슬 또는 협업기업 등 다수기업의 스마트공장이 데이터와 네트워크 기반 상호 연결을 통해 자재관리부터 수주, 생산, 유통, 마케팅 등을 함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급망 연계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은 지역선도기업 및 스타기업을 중심으로 5개사 이상의 협업수요가 있는 기업 간 컨소시엄을 구성해 신청해야 하며, 참여기업들의 개별 스마트공장 보급과 기업간 연계와 공동활용이 가능한 스마트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

특히 협업기업간 데이터네트워크를 연결한 클러스터 형태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지역과 관계없이 원거리에 있는 기업간에도 디지털 기술로 다양한 협업 비즈니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도 제조데이터 활용지원에 80억, 클라우드형 스마트공장 종합솔루션에 8.3억, 수준확인 및 컨설팅 등에 120.3억원이 지원된다.

[최종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