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이슈•기획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2022년 제품솔루션 대규모 업데이트 된다
2021년 전세계 ‘올 그린’ 성장, 내년 차세대 기술 적용 본격화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올 그린이다” 올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 성장률을 묻는 질문에 대한 업계 관계자의 대답이다. 관계자는 “국내, 해외할 것 없이 전세계 브랜치가 성장했다”고 답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 속 전 산업이 부침을 겪었지만, FA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했다는 평가 속에 세부적으로는 더 큰 성장세를 보인 분야도 있었다.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이 특히 그렇다.

2022년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차세대 네트워크 신기술 적용, 보안 이슈 등장, 암묵지 개발 등 복합적 성장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사진=utoimage]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스마트제조혁신이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필수로 떠오른 점은 물론, 일상 뿐 아니라 비즈니스, 공장 등 산업에서도 트렌드가 된 ‘비대면’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성장을 부추겼다. HMS 네트웍스도 올해 초 연례 분석자료를 통해 2021년 산업용 네트워크 성장률을 6%로 예측한 바 있으며, <인더스트리뉴스>와 <FA저널 SMART FACTORY>가 진행한 시장조사에 따르면, 95.8%가 올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을 호황이라고 평가했으며, 불황을 선택한 4.2%도 “반도체 및 물류 이슈에 따른 물량 부족”을 이유로 꼽아 시장자체의 호황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적용 산업분야도 골고루 이뤄졌다. 전기전자/반도체와 에너지/플랜트, 유통/물류 분야가 각각 25%를 차지했고, IT정보통신 분야가 12.6%, 조선/철강과 화학/바이오/의료 분야가 각각 8.4%를 차지했다. 전산업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2021년, 6~7% 대 성장세 유지

산업용 네트워크 분야는 통상 각종 센서 등 제품, 모니터링 솔루션 둥이 도입되면서 함께 이뤄져 단독으로 시장규모를 계산하기는 어렵다. 통상 장치 및 기술, 연결타입, 소프트웨어 등을 한데 묶어 IIoT 시장으로 조사가 이뤄진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Markets and Markets’은 글로벌 IIoT 시장 규모를 2021년 767억 달러(한화 약 91조 2,300억원)로 예측했다. 성장률은 6.7%로 2026년에는 1,061억 달러(한화 약 126조 1,5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장의 요소로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사용증가, 반도체 및 전자 장치 기술 발전을 꼽았다.

국내 IIoT 시장은 어떨까. <인더스트리뉴스>와 <FA저널 SMART FACTORY>의 시장조사 결과 2021년 IIoT 시장규모는 약 6,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전체 IoT 시장에서 17% 정도에 달하는 수치다.

2022년, AI클라우드 등 채택 늘고 신제품 효과

지난 2년간 AI클라우드 등 기술의 발전속도에 비해 코로나19 상황속 불황에 따라 성장률 반영에는 한계가 있어 왔다. 하지만 2022년은 장기불황에서 벗어나면서 신기술 사용 가속화에 따라 성장률 상승이 예상된다. 최근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가장 큰 이슈는 ‘TSN’(Time Sensitive Networking, 시간 민감형 네트워크)다. OT 네트워크에는 수많은 프로토콜과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해 호환성 문제가 항상 대두돼 왔다. 게이트웨이나 컨버터를 통한 방법도 한계에 직면한 것이다.

2022년 본격 현장 테스트베드가 가동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TSN’ 관련 제품 및 솔루션으로 대규모 업데이트 및 신제품 출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업계 대표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신제품 출시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스마트제조혁신의 성과가 구체적인 수치로 도출되면서 불량률 감소, 생산성 증가 등 경쟁력 차이를 증명했다. 이에 그간 여전히 시리얼 통신, 필드버스에 머물던 제조현장에 산업용 네트워크 구축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많은 업계 관계자들은 산업용 네트워크로 연결되지 않은 제조업 현장이 50% 가까이 된다고 예측하고 있다.

아울러 세부적으로는 ‘보안’ 이슈가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새로운 성장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현장이 IT와 OT의 네트워크 융합으로 개방형으로 바뀌면서 보안에 대한 위협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노출되면, 전체 시스템 혹은 시스템 일부가 정지돼 잠정적으로 생산이 완전히 중단될 수 있다.

차세대 네트워크 신기술 적용, 보안 이슈 등장, 암묵지 개발 등 복합적 성장요인이 상존하는 가운데 2022년 국내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며 약 7,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종윤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종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