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이슈 신제품
ABB, 단순화 강점인 올인원 보호 계전기 ‘REX610’ 공개
하반기 정식 출시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ABB가 Relion 제품군을 확장한 신제품 ‘REX61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REX610은 단순함을 필두로 그리드, 산업 공정 나아가 사람을 보호하는 솔루션이다. 구성이 자유로운 다기능 계전기와 검증된 보호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모든 배전 적용 분야에 최적의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REX610은 올 하반기 정식 출시 예정이다. [사진=ABB]

ABB배전 솔루션 사업부 대표 알레산드로 팔린 사장은 “전력 수요는 더 높은 에너지 공급 신뢰성·가용성 요구에 따라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과 전력망에 부합하는 적응력과 준비성을 함께 갖추고 미래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REX610은 유연성과 지속 가능성을 제공하는 합리적인 솔루션이다”고 말했다.

REX610은 사용 가능한 모든 기능을 담은 하드웨어 모듈로 구성된 플러그 앤드 플레이 솔루션이다. REX610은 단 여섯 가지 제품 변형(Variant)만으로도 모든 기본 배전을 지원하는 최초의 일체형 보호 계전기이다. 소수의 제품 변종은 신속한 교체 및 프로젝트 요구 변경 시 모듈과 예비 부품 비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점이 크다. 또한, 모듈식 하드웨어는 설치 뒤 수년이 지나도 제품 수명 주기 내내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장점이다. REX610은 손실이 큰 정지 시간을 최소화하는 혁신적인 인출형 플러그인 장치를 적용해 신속한 교체와 수리는 물론 쉽고 빠른 설치, 유지 보수 및 테스트를 지원한다. 

IEC61850표준을 준수하는 REX610은 짧은 시간 내 변전소 자동화 장치 및 ABB Ability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간 통신 및 상호 운용을 구현할 것으로 점쳐진다. 

해당 서비스는 웹 기반 데이터 공유, 백업 서비스, 전기 시스템 프로그램 ‘데이터 케어(Data Care)’용 ABB Ability 백업 매니지먼트(Backup Management) 제품을 포함한다. 또 보호 계전기상 안전한 온라인 데이터 저장 및 쉬운 기술 정보 공유를 도모한다. 데이터 케어(Data Care)는 모든 펌웨어 업데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ABB는 개조(Retrofit, 레트로핏) 시장을 목표로 기존 ABB SPACOM 계전기를 REX610 계전기로 빠르고 쉽게 교체하도록 돕는 맞춤형 어댑터도 함께 개발했다. ABB SPACOM 계전기는 1980년대 이후 전 세계에 70만대 이상 설치됐다. 레트로핏 어댑터는 미래 전력 수요에 대한 요구 변화에 맞춰 보호 제어 시스템을 쉽게 현대화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 

REX610은 올 하반기 정식 출시 예정이다. 
 

[최정훈 기자 (news@industrynews.co.kr)]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정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